[2016.12.22, 620차] 통일을 맞이할 준비(마태복음25:1-13) : 장형옥이사장((사)함께하는재단)

by 부흥 posted Dec 25,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서울목요모임 설교요약(20161222)

 

620차 설교 요약

 

* 본문: 마태복음251-13

* 강사: 장형옥이사장(()함께하는제단)

 

<본문말씀>

 

“1)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2) 그 중의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 자라 3)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4)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5)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6)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7)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8)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9)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와 너희가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10) 그들이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오므로 준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11)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12) 대답하여 이르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13)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때를 알지 못하느니라”(마태복음25:1-13)

 

<설교정리>

 

통일을 사모하고 통일을 준비하자. 서울에서 평양까지 택시요금이 얼마인지 아는가? 거리는 221km, 기본요금 3,000, 거리요금 155,634(142m/100), 시간요금 22,731(35/100, 100km/h 속도 조건 시 132.6) 해서 총 요금(기본+거리+시간) 181,365원이 나온다. 탈북민들이 택시를 타고 왔는가? 아니다. 탈북민들은 머나먼 길을 돌아온다. 4개월에서 몇 년(최단거리 대비 1000)이 걸리기도 한다. 탈북 루트를 보면 몽골을 거쳐 오는 경우가 있고, 미얀마와 태국, 베트남과 캄보디아, 중국을 거쳐 대한민국에 입국하게 된다.

 

머나먼 길을 어렵게 왔지만 여전히 어려움은 남아 있다. 경제적인 어려움과 남한 사회와 문화적응에 어려움이 있다. 또 탈북민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있고 나의 능력과 내가 하고 싶은 사이의 격차가 심해서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탈북민들이 북한에서 취업했다고 하는데 남한에서 취업하는 문제와 다르다. 대부분 능동적이지 못하고 자율성과 자발성, 창의성이 부족해서 생산성과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보게 된다. 그래서 직업관과 직업 태도를 처음부터 다시 교육하게 된다.

 

홍정길목사님이 자주하시는 말씀인데, 일제36년 식민치하에서 해방을 준비하지 못해 어느 날 일본이 패망했을 때 남북분단이 되고 말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6,25전쟁으로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게 되었는데 또 다시 반복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통일준비를 하지 않으면 해방 때보다 더 혼란스러워 질 것이기에 통일을 준비해야 한다고 홍목사님이 자주 말씀하신다.

 

본문말씀(25:1-13)을 보면, 슬기로운 처녀들이 기름을 준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왜 기름을 준비하는가? 신랑이 더디 오고 그 때와 시는 아버지께 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풍습이 그렇다. 신랑이 꼭 밤에 왔다고 한다. 슬기로운 처녀와 미련한 처녀의 차이가 있다. 그것은 여분의 기름을 준비하고 안하고의 차이이다. 기름을 이야기 할 때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떠올리게 되는데 구약에서는 왕과 선지자와 제사장이 기름부음을 받았다. 기름(올리브유)의 역할은 1) 어두움을 밝힘(Lighting): 밤에 불을 켤 때 사용하고, 2) 정결케 함(Cleaning): 소금 대신 사용하여 부패를 방지하고, 3) 병을 치료함(Healing): 수술 후 회복을 위해 사용했다. 이것은 예수님의 3대 사역과 비슷하다. ‘메시야는 히브리어 마샤, ‘그리스도는 헬라어 크리오에 어원을 두고 있는데 두 단어가 모두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뜻한다. 신약의 기름은 성령으로 예수그리스도의 주되심을 믿고 고백하는 우리가 기름 부음을 받은 성별된 존재이다.

 

통일을 위해 준비하는 것은 탈북민이 취업하도록 도와주는 것보다 이들을 성도 삼고 제자 삼아 통일 후 북한으로 파송해서 복음의 전사가 되게 하는 것이다. 북한이탈주민은 통일한국시대를 밝힐 등불의 기름이며 소중한 인적 자산이다. 얼마 전 한국에 입국한 태영호 공사가 내일 사회에 복귀하게 되는데 신변의 위협이 있어도 외부활동을 하겠다고 한다. 그가 한 말 중에 인상이 남는 것은, 혹시 통일에 기여하기 전에 통일이 되어서 기여하지 못할까봐 두려워한다고 했다. 그러나 우리처럼 기도해왔던 사람들은 통일이 되면 할 얘기가 있을 것이다.

 

우주에서 바라본 한반도의 사진을 보면 북한 땅은 어둡다. 기름(휘발유)이 없기 때문이다. 북한은 중국을 통해 들어오는 것이 유일하다. 저 암흑의 땅, 북한을 어떻게 훤히 밝힐 수 있겠나? 우리의 과제다.

 

우리는 주님의 사역을 본받아야 한다. 먼저, 천국에 대한 가르침(Teaching)으로 북한이탈 주민을 제자 삼고 훈련하는 것이다. 둘째, 복음전파(Preaching)로서 북한복음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셋째, 병든 자를 치료하심(Healing)으로 북한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함께하는 재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201121일에 설립하였고 90명의 구성원이 있다. 줄탁동시의 마음으로 10년을 사역해 왔다. 첫째, 방향이 중요했다. 어느 곳을 두드리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그 일을 함께 하기 위해 노력했다. 둘째, 타이밍이 중요했다. 척박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력으로 깨고 나와야 하기에 먼저 쪼아주지 않고 적절한 때를 기다렸다. 셋째,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했다. 한 두 번의 교육으로 변화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지속적인 노력과 지원을 해왔다.

 

통일을 준비하는 굿윌 통일스토어를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굿윌의 준비를 통해 탈북민들을 고용하여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교육하고 리더 교육을 하고 있다. 그리고 통일 후 굿윌스토어에서 훈련된 탈북민을 점장으로 파견하여 남한의 풍부한 물자공급을 하게 한다. 탈북민들이 고향으로 돌아가 굿윌스토어를 운영하며 북한을 복음화하고 하나님나라로 회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통일복음화의 기름으로 준비하고자 한다. 그래서 북한의 굿윌스토어 평양점, 함흥점, 신의주점, 강계점, 무산점, 김책점, 청진점, 온성점 등 북한 전역에 세워지기를 기대한다.

 

우리의 신념은, “북한이탈주민이 정착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이 되도록 지원하는 것은 통일을 준비하는 가장 효과적인 투자이다.”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투자가 성과로 이어지려면 1회성이 아닌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투자가 필요하다이다. 이 사역에 동참하는 방법은 1) 직접 채용 및 일자리 소개가 최고의 후원이고, 2) 물품기부, 재능기부, 재정후원이 필요하고, 3) 기도로 사역에 동참할 수 있다. 끝으로 다시 한 번 통일을 사모하고 기름을 잘 준비할 것을 약속하면 좋겠다.

 

      

경배와 찬양

= 청년 쥬빌리 (인도: 어승준전도사)

 

1. 예수 열방의 소망

2. 하늘 위에 주님 밖에

3. 아버지 당신의 마음이 있는 곳에

4. 민족의 가슴마다



2016.12.22

 

620차 서울목요모임 기도제목

 

1. 본문 : 통일을 맞이할 준비(마태복음251-13)

    강사 : 장형옥이사장(()함께하는재단)

 

2. 기도인도자 : 김영식목사(포타미션)

 

3. 기도제목

    1) 탈북민(30,000만 명)을 위한 기도

        중국과 동남아시아를 통해 입국한 탈북민들을 기억하소서.

        이들이 통일의 마중물이 되고 한국교회가 통일을 위해 더 기도하게 하소서

        대한민국에 입국한 탈북민들이 더 이상 외면 받지 않게 하시고

        취업 뿐 아니라 이웃으로 이사 온 저들을 맞이하는 교회가 되게 하소서.

        ▶ 기도곡 : 우리 오늘 눈물로

 

    2) 장애인과 탈북민의 치유와 부흥을 위한 기도

        탈북자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 삼게 하소서.

        한국교회에 치유, 상담 사역이 많이 발전했는데 장애인과 탈북민처럼

        소외 된 자들을 섬기며 부흥의 역사를 다시금 경험하게 하소서.

        ▶ 기도곡 : 주여 우린 연약합니다.

 

    3) 굿윌스토어를 위한 기도

        굿윌스토어를 통해 소망을 보게 되는데 통일의 그날,

        함흥점, 평양점, 청진점, 온성점 등 북한전역에 굿윌스토어가 생기게 하소서.

        굿윌스토어 같은 주의 백성들이 북한의 가족들과 함께 중국 단동과 러시아 하산으로 이어져

        통일을 넘어 열방선교를 감당하게 하소서.

        ▶ 기도곡 : 이 땅의 황무함을 보소서

 

    4) 한국교회를 위한 기도

        한국교회의 전략이 바뀌게 하소서.

        돈 있고 힘 있는 자가 아닌 소외 된 자들을 섬기는 한국교회가 되게 하시고

        통일을 위해 기도하는 우리의 기도가 부흥의 도구로 쓰임 받게 하소서.

        ▶ 기도곡 : 이 땅의 황무함을 보소서



620차 설교(20161222, 장형옥이사장).hwp




Articles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