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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3) 유신리(柳新里)감리교회(평남 대동군)
-장로교가 왕성했던 지역에 있었던 감리교회-

대담:  유관지 목사(북한교회연구원 원장)․박에스터(탈북민)


 

 

-  목사님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평안남도 대동군 율리면에 있었던 유신리감리교회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겠다고 했는데요,

   먼저 드리고 싶은 질문이 있습니다.

   한국교회에서는 1930년대 중반까지는 장로교와 감리교 사이에 선교구역 분할제가 철저하게 실시되어서 장로교

   선교구역에는 감리교가 들어가지 않았고, 반대로 감리교 선교구역에는 장로교가 들어가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평안남도 대동군은 미 북장로교회의 선교구역이었는데 어떻게 해서 그곳에 감리교회가 있었나요?

 

   113 유신리감리교회(평남대동군) - 선교구역.jpg

   <1909년에 확정된 선교구역. 평안남도의 대부분은 미 북장로교회가 선교를 담당했다>

 

   좋은 질문입니다.

   대동군에는 유신리감리교회 말고도 감리교회들이 여럿 있었습니다.

 

   대동군 대동강면에는 사동(寺洞)감리교회가 있었고, 율리면(栗里面)에는 유신리감리교회 외에도

   홍교동(紅橋洞)기도처와 현교리(鉉橋里)감리교회, 칠산(七山)감리교회, 사통교(四通橋)감리교회가 있었습니다.

 

   대동군 고평면(古平面)에는 두로도(豆老島)감리교회가 있었고, 시족면(柴足面)에는 건지리(乾芝里)감리교회,

   부산면(斧山面)에는 명오동(明梧洞)감리교회가 있었습니다. 지금 말씀드린 것은 ‘1938년 기독교조선감리회에 속한

   재산목록’에 따른 것인데 대동군민회에서 발간한 「대동군지(大同郡誌)」를 보면  부산면에 수산리(壽山里)감리교회, 

   용연면(龍淵面)에 검포리(檢浦里)감리교회와 삼정(三井)감리교회가 더 있었던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미 북장로교회의 선교구역인 평안남도 대동군에 왜 이렇게 여러 개의 감리교회가 있었느냐?

 

   여기에 대한 정확한 답은 없지만 저는 이렇게 추측하고 있는데요, 아마 맞는 생각일 것입니다.

   장로교와 감리교 사이에 일찍부터 선교구역 분할에 대한 이야기가 진행되어 왔는데 이것이 완결된 것은 1909년입니다.

   그 때 서울과 평양과 원산은 장로교와 감리교가 공동선교구역으로 삼기로 했습니다.

   앞에서 말씀 드린 지역들은 그 당시에는 공동선교구역인 평양에 속해 있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평안도 평양부에 속해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이 지역에는 장로교회들도 세워지고, 감리교회들도 세워졌습니다.

 

   일제강점기인 1914년에 행정구역 개편이 있었는데, 그 때 이 지역이 평안남도 대동군이 되었습니다.

   행정구역이 개편되었어도 이미 세워진 감리교회들은 그대로 유지가 되었겠지요.

   그래서 대동군에도 감리교회들이 여럿 있게 되었을 것입니다.

 

   감리교회들이 여럿 있기는 했으나 대동군에는 장로교회들이 많았고, 또 활발하게 활동했습니다.

 

   113 유신리감리교회(평남대동군) - 면민회.jpg

   <대동군 부산면 출신의 실향민들이 어린이 대공원에서 면민회를 갖고 있다?>

 

 

-  그렇군요. 유신리감리교회는 언제 세워졌습니까?

 

   유신리감리교회의 이름이 처음 발견되는 감리교 문서는 1935년에 열린 제5회 서부연회의 연회록입니다.

   그러니까 공식으로는 1935년에 세워졌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유신리감리교회 부근에 역포(力浦)라는 곳이 있는데 1901년부터 감리교 기록에 ‘여포 구역’이라는 말이 등장합니다.

   여포구역은 평양 부근에 있었는데요, 그 때는 감리교의 공식적인 기록은 영어로 되어 있었는데

   이 ‘여포 구역’이 ‘역포’를 말하는 것이 아닌가 여겨지기도 합니다.

   영어로 된 인명이나 지명은 정확하지 못한 경우가 있어서 교회사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애를 먹지요.

   ‘여포’가 과연 ‘역포’가 잘못된 것인지, 또 유신리교회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잘 알 수 없으니까

   이것은 그저 ‘이런 일도 있습니다.’ 하는 정도로만 말씀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또 하나는 1931년부터 평양 부근에 칠산(七山)교회가 있었던 것으로 나오는데

   이 칠산교회의 주소가 처음에는 유신리교회와 거의 비슷하다가 나중에는 달라졌습니다.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시간에 여러 번 말씀 드렸습니다만 장로교회는 해방 전 각 교회의 역사가 교회별로 비교적 잘 정리되어 있는데

   감리교회는 그렇지 못합니다. 대신 재산관계 기록이 자세하게 남아 있지요.

   감리교회가 각 교회 별 역사 정리를 힘써 서둘러야 할 것 같습니다.

 

 

-  유신리감리교회를 담임했었던 교역자들을 알려 주십시오.

 

   1935년에는 황덕주(黃德周) 목사님이 담임했습니다.

   황덕주 목사님은 1934년에 평양장로회 신학교를 졸업하신 분인데(제29회) 목회는 감리교에서 하셨습니다.

   그 때는 그런 경우가 여럿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앞에서 말씀드린 칠산교회를 담임했고, 1935년부터 유신리교회, 그 다음에는 다시 칠산교회를 담임했습니다.

   1939년에 목사 안수를 받고 중화(中和)감리교회를 담임하고 있다가 해방 후 월남했습니다.

   남한에 와서는 대전을 거쳐 공주형무소의 형목(刑牧)으로 일했습니다.

   지금의 교도소를 그 때는 형무소라고 했지요.

   교도소 선교에 헌신하던 중에 6․25 전쟁이 일어났는데 공산군에 의해 목숨을 잃었습니다.

 

   113 유신리감리교회(평남대동군) - 황덕주 목사.jpg

   <순교자 황덕주 목사>

 

   1937년에는 안명진(安明鎭) 전도사님이 부임했습니다.

   이 안명진 목사님이 어떤 분인지 정확한 기록을 찾기 어려운데요, 평양장로회 신학교를 1939년에 졸업하고,

   해방 후 감리교로 적을 옮겨 부산과 제주와 강원도에서 목회하신 안명진 목사님이 계신데

   유신리교회를 담임했던 같은 분인지는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1939년에는 오귀린(吳貴麟) 전도사님이 부임했습니다.

   오귀린 전도사님에 대해서는 1913년 생이고, 1939년부터 목회를 시작했고,

   첫 목회지가 유신리감리교회였다는 것 외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해방 후에는 명관조 목사님이 담임하셨습니다.

   명관조 목사님은 1941년에 감리교신학대학을 졸업한 뒤 철원 장흥교회 등을 담임하셨고,

   해방 후에는 평양에 세워진 성화신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이 때 유신리감리교회를 담임하셨습니다.

 

   명 목사님은 1985년에 은퇴하신 뒤 장애인선교에 힘쓰셨는데, 하늘나라에 가시기 직전까지, 
   100세 가까운 노구를 이끌고 장애인학교에서 설교하셨습니다.

 

 

-  역대 담임자 소개, 잘 들었습니다.

   유신리감리교회의 주소와 그곳이 현재의 행정구역으로는 어떻게 되는지 알려 주십시오.

   그리고 아까 감리교회는 재산에 대한 기록이 정확하게 남아 있다고 했는데 재산에 대한 말씀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신리감리교회의 예배당은 목조기와집으로 17칸 규모였습니다.

   비교적 큰 건물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사주택은 여섯 칸 목조기와집이었고 교회를 유지하기 위한 밭을 3천 평 가까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유신리감리교회는 감리교 서부연회 평양지방에 속해 있었는데 주소는 평안남도 대동군 율리면 유신리 711번지였습니다.

   유신리라는 이름은 ‘버드나무가 많은 고장에 새로 생긴 마을’이라는 뜻입니다.

   이곳의 현재 행정구역은 평양시 력포구역 류현리(柳絃里)입니다.

   력포구역은 평양시 동남부에 있는 구역인데 1960년에 신설되었습니다.

   류현리는 력포구역의 북부지역으로서, 사동구역과 가까운 곳입니다.

 

   113 유신리감리교회(평남대동군) - 평양행정구역.jpg

   <평양의 행정구역. 력포구역은 사동구역과 중화군 사이에 있다>

 

 

-  네, 오늘, 장로교가 왕성했었던 평안남도 대동군에 있었던 유신리감리교회의 이야기를 잘 들었습니다.

   다음 번에는 어느 교회의 이야기를 해 주시겠습니까?

 

   이 “황폐한 성소에 빛을”에서는 해방 전에 북한 지역 여러 곳에 있었던 교회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다음 번에는 해방 후에 생긴 교파에 속했던 교회들의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해방이 되자 일제시대에 신사참배를 했던 문제를 둘러싸고 재건교회라는 교파가 생겨납니다.

   신사참배 한 일을 용납할 수 없다고 강하게 주장을 하는 분들이 만든 교파인데요,

   다음 번에는 평안북도 선천에 있었던 재건교회들의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  선천은 교회가 아주 강했던 곳인데요, 해방 뒤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다음 순서를 기다리겠습니다.

   목사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 이 내용에 대해 수정할 것이 있다고 여겨지거나 추가하고 싶은 내용이 있거나

     관련 자료를 가지고 있는 분은 댓글을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또 찾고 싶은 교회가 있는 분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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